본문 바로가기
IT/Redmine

레드마인(Redmine) 설치기(7) : 마이그레이션

by yjacket 2009. 9. 28.

기존에 사용하던 이슈 관리 시스템이 있다면 레드마인으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다.
레드마인은  trac, mantis 로부터의 마이그레이션을 공식 지원하며, 레드마인 사용자에 의해 JIRA, Bugzilla, scarab 으로부터의 마이그레이션이 지원 되고 있다.

TOW 로부터의 마이그레이션
trac 을 윈도우에서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는 TOW 의 데이터를 레드마인으로 가져와보자. 레드마인 공식사이트에서 다음 링크를 참조하였다. http://www.redmine.org/wiki/redmine/RedmineMigrate

trac 으로 부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항목은 다음과 같다.

  • Users
  • Components
  • Milestones
  • Tickets
  • Ticket comments and changes (status and resolution)
  • Trac specific fields (eg. Resolution) are added as custom fields in Redmine
  • Ticket files and custom fields
  • Wiki pages with history

노트에 의하면 계정은 그대로 옮겨지며, 옯겨질 레드마인 DB에 중복이 없는한 티켓번호도 유지 되는듯.
트랙의 커스텀 필드도 역시 그대로 추가 될 것 같다.

데이터베이스 초기화(필수?)
마이그레이션 작업 전 기본 데이터베이스를 로딩해줘야 한다. 레드마인을 설치하고 아직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궂이 할 필요는 없을 듯.

rake redmine:load_default_data RAILS_ENV="production"


SQLITE설치
TOW는 sqlite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한다. 사용중인 TOW의 버전은 0.2.2a 이므로 sqlite3-ruby가 설치 되어야 한다. 사실, 이 부분에서 좀 헤맸는데 레드마인의 마이그레이션 페이지에 따르면 레드마인의 트랙 마이그레이션 스크립트가 trac 0.10 의 sqlite database 와 trac 0.11 의 sqlite3 database 에서 테스트 되었다고 했다. 이 말을 보고 TOW 의 trac 버전이 0.10 이기 때문에 당연히 sqlite 를 설치해야 되는 줄 알았고 sqlite-ruby 를 설치했는데


gem install sqlite3-ruby

image 

설치 중 No definition for _wrap_sqlite3_… 와 같은 메시지가 나왔는데 설치가 중단되지는 않으므로 일단 그냥 지나간다.

마이그레이션 스크립트 실행
설치가 다 되었으면, 마이그레이션 스크립트를 실행한다. 레드마인 디렉토리로 이동 한 후 다음 명령을 실행. RAILS_ENV 옵션 값은 위에서 로딩한 환경에 맞게 설정한다. 그리고 마이그레이션 스크립트의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하면 마이그레이션이 진행 되고 결과가 표시 된다.

rake redmine:migrate_from_trac RAILS_ENV="production"
Trac directory []: 트랙이설치된경로
Trac database adapter (sqlite, sqlite3, mysql, postgresql) [sqlite3]: Database encoding [UTF-8]: Target project identifier []: 레드마인프로젝트이름

image

마이그레이션이 잘 끝났다면 레드마인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옮긴 이름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. 티켓과 설정, 계정, 위키페이지들이 잘 옮겨졌는지 확인해보자.

 image

sqlite3.dll 오류 해결
혹시 마이그레이션 중 sqlite3.dll 이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나오면 http://www.sqlite.org/download.html 사이트를 방문하여 sqlite3.dll 을 다운로드 받은 후 system32 폴더에 넣고 스크립트를 다시 실행한다. 아래 그림에서 sqlitedll-3_6_18.zip 을 내려 받으면 된다.image